URWERK

시간을 재구성한 반란의 미학

“과거는 지나갔고, 미래는 알 수 없다. 진짜 중요한 시간은 바로 지금이다.”


스위스 제네바 외곽의 작은 마을 아뷔지(Avusy). 이 조용한 시골 마을에서 세계에서

가장 독창적인 시계를 만드는 독립 시계 제작자 Ludovic Ballouard는 오늘도 ‘지금 이 순간’을 살아갑니다.

그의 시계는 보기에는 고전적이지만, 그 속엔 파격적인 철학이 숨겨져 있습니다.

시간을 정면으로 마주하는 그의 작품은 단순히 시각을 알려주는 기계가 아니라, 삶의 태도를 반영하는 예술품입니다.

“과거는 지나갔고, 미래는 알 수 없다.

진짜 중요한 시간은 바로 지금이다.”


스위스 제네바 외곽의 작은 마을 아뷔지(Avusy).

이 조용한 시골 마을에서 세계에서

가장 독창적인 시계를 만드는 독립 시계 제작자 Ludovic Ballouard는 오늘도 ‘지금 이 순간’을 살아갑니다.

그의 시계는 보기에는 고전적이지만,

그 속엔 파격적인 철학이 숨겨져 있습니다.

시간을 정면으로 마주하는 그의 작품은 단순히 시각을 알려주는 기계가 아니라, 삶의 태도를 반영하는 예술품입니다.

시간의 기원을 거슬러 올라가다

제네바에서 태어난 시계 브랜드지만, URWERK의 철학적 뿌리는 훨씬 더 먼 곳에서 시작된다. 기원전 6000년, 고대 메소포타미아의 도시 '우르(Ur)'에서 수메르인들은

태양이 건축물에 드리우는 그림자를 통해 하루를 12등분한 시간 개념을 창조했다. 그리고 수천 년이 지난 오늘, 이 ‘시간’이라는 추상적 개념은 URWERK에 의해 다시금 정의되고 있다.
‘URWERK’라는 이름은 바로 이 두 가지 축, ‘Ur’(기원)과 ‘Werk’(독일어로 작업, 작품)의 결합이다. 전통을 뒤흔드는 기술적 실험과 형태의 자유로움을 동시에 지향하며,

이들은 오뜨 오롤로제리의 경계를 끊임없이 재설정하고 있다.

시간의 기원을 거슬러 올라가다

제네바에서 태어난 시계 브랜드지만, URWERK의 철학적 뿌리는 훨씬 더 먼 곳에서 시작된다. 기원전 6000년, 고대 메소포타미아의 도시 '우르(Ur)'에서 수메르인들은 태양이 건축물에 드리우는 그림자를 통해 하루를 12등분한 시간 개념을 창조했다. 그리고 수천 년이 지난 오늘, 이 ‘시간’이라는 추상적 개념은 URWERK에 의해

다시금 정의되고 있다.
‘URWERK’라는 이름은 바로 이 두 가지 축, ‘Ur’(기원)과 ‘Werk’(독일어로 작업, 작품)의 결합이다. 전통을 뒤흔드는

기술적 실험과 형태의 자유로움을 동시에 지향하며,

이들은 오뜨 오롤로제리의 경계를 끊임없이 재설정하고 있다.

두 창립자, 두 시선의 교차점

Felix Baumgartner, 샤프하우젠 출신의 워치메이커. 그의 아버지와 조부 역시 워치메이커였기에, Felix는 어린 시절부터 퍼페추얼 캘린더와 미닛 리피터를 분해하며 자랐다.

1995년, 그는 시계 제조의 정점이라 할 수 있는 솔로투른 시계학교를 졸업하며 본격적인 독립 워치메이커의 길에 들어섰다.
그리고 그의 운명을 바꾼 만남. Martin Frei, 예술가이자 디자이너. 루체른 예술대학에서 조형 예술을 전공한 그는, 시계보다는 우주, 시간, 그리고 뉴욕의 빛에 더 매료된 인물이었다.

그는 ‘시간을 측정하는 기계’가 아닌, ‘시간을 표현하는 조형물’을 상상했다.1995년, 이 두 시선이 하나로 만난다. 기술과 예술의 결합, 전통과 실험의 충돌. URWERK은 그렇게 태어났다.

두 창립자, 두 시선의 교차점

Felix Baumgartner, 샤프하우젠 출신의 워치메이커.

그의 아버지와 조부 역시 워치메이커였기에, Felix는 어린 시절부터 퍼페추얼 캘린더와 미닛 리피터를 분해하며 자랐다.

1995년, 그는 시계 제조의 정점이라 할 수 있는 솔로투른

시계학교를 졸업하며 본격적인 독립 워치메이커의 길에 들어섰다.
그리고 그의 운명을 바꾼 만남. Martin Frei, 예술가이자 디자이너. 루체른 예술대학에서 조형 예술을 전공한 그는, 시계보다는 우주,

시간, 그리고 뉴욕의 빛에 더 매료된 인물이었다.

그는 ‘시간을 측정하는 기계’가 아닌, ‘시간을 표현하는 조형물’을

상상했다.1995년, 이 두 시선이 하나로 만난다. 기술과 예술의

결합, 전통과 실험의 충돌. URWERK은 그렇게 태어났다.

규칙을 거부한 첫 번째 시계

“우리는 기존의 시계 디자인과 완전히 결별하고 싶었습니다.”  Felix Baumgartner
그들의 첫 번째 콘셉트는 17세기 Campanus 형제의 ‘야간 시계’에서 영감을 받은 것이다. ‘해가 지는 모습을 바라보듯 시간을 읽는다’는 문장이, 이 시계의 철학을 가장 잘 설명한다. URWERK은 시계바늘을 버리고, 회전하는 위성 디스크 시스템을 도입했다. 이는 단순히 미학적 변형이 아니라, 시계판 위의 공간적 해석을 바꾸는 행위였다.

기존의 시계가 평면의 논리였다면, URWERK은 입체적 사유를 담았다.

규칙을 거부한 첫 번째 시계

“우리는 기존의 시계 디자인과 완전히 결별하고 싶었습니다.” 
Felix Baumgartner

그들의 첫 번째 콘셉트는 17세기 Campanus 형제의 ‘야간 시계’에서 영감을 받은 것이다. ‘해가 지는 모습을 바라보듯 시간을 읽는다’는 문장이, 이 시계의 철학을 가장 잘 설명한다. URWERK은

시계바늘을 버리고, 회전하는 위성 디스크 시스템을 도입했다.

이는 단순히 미학적 변형이 아니라, 시계판 위의 공간적 해석을

바꾸는 행위였다. 기존의 시계가 평면의 논리였다면, URWERK은 입체적 사유를 담았다.

UR-103: 시간은 이제 공전한다

URWERK의 상징적 컬렉션인 UR-103은 그들의 혁신을 집약한 결정체다. 다이얼 위에는 네 개의 위성이 공전하고, 각각은 세 개의 숫자를 품고 있다.

이 위성들은 4시간에 한 번 다이얼을 한 바퀴 돌며, 동시에 120도 축 회전을 통해 숫자를 드러낸다.
한 해 동안 이 위성들은 2,190회 회전하고, 중심의 카루셀은 730회 공전한다. 이는 단순한 시계 기능이 아니라, 마치 시간이라는 별계를 도는 행성의 궤도처럼 느껴진다.

UR-103: 시간은 이제 공전한다

URWERK의 상징적 컬렉션인 UR-103은 그들의 혁신을 집약한 결정체다. 다이얼 위에는 네 개의 위성이 공전하고, 각각은 세 개의 숫자를 품고 있다. 이 위성들은 4시간에 한 번 다이얼을 한 바퀴

돌며, 동시에 120도 축 회전을 통해 숫자를 드러낸다.
한 해 동안 이 위성들은 2,190회 회전하고, 중심의 카루셀은

730회 공전한다. 이는 단순한 시계 기능이 아니라, 마치 시간이라는 별계를 도는 행성의 궤도처럼 느껴진다.

CONTROL BOARD: 착용자와의 교감

URWERK 시계의 백케이스에는 ‘Control Board’라 불리는 마이크로 인터페이스가 존재한다. 15분 단위 크로노미터, 파워 리저브 인디케이터, 그리고 조정 나사.

이 조정 나사는 마치 Breguet의 철학을 계승한 듯, 하루 ±30초 범위 내에서 오차를 미세 조정할 수 있다.

이는 단순한 메커니즘을 넘어, 착용자의 삶에 시계가 동기화되는 정밀한 대화이다

CONTROL BOARD: 착용자와의 교감

URWERK 시계의 백케이스에는 ‘Control Board’라 불리는

마이크로 인터페이스가 존재한다. 15분 단위 크로노미터, 파워

리저브 인디케이터, 그리고 조정 나사.

이 조정 나사는 마치 Breguet의 철학을 계승한 듯, 하루 ±30초

범위 내에서 오차를 미세 조정할 수 있다. 이는 단순한 메커니즘을

넘어, 착용자의 삶에 시계가 동기화되는 정밀한 대화이다

조형미, 기술, 그리고 Z축의 미학

URWERK의 디자인은 단순한 평면 위에 존재하지 않는다. Z축, 즉 제3의 차원이야말로 이들의 시계를 조형적으로 완성하는 핵심이다.

오비탈 카루셀은 사파이어 크리스탈 아래에서 살아 숨쉬며, 케이스는 원과 사각의 완벽한 균형을 통해 조각처럼 존재한다.

이 모든 것은 ‘보여지는 시계’가 아니라 ‘존재하는 조형물’로서의 시계를 만들기 위함이다.

조형미, 기술, 그리고 Z축의 미학

URWERK의 디자인은 단순한 평면 위에 존재하지 않는다.

Z축, 즉 제3의 차원이야말로 이들의 시계를 조형적으로 완성하는

핵심이다. 오비탈 카루셀은 사파이어 크리스탈 아래에서 살아

숨쉬며, 케이스는 원과 사각의 완벽한 균형을 통해 조각처럼

존재한다. 이 모든 것은 ‘보여지는 시계’가 아니라 ‘존재하는

조형물’로서의 시계를 만들기 위함이다.

전통의 해체, 그리고 새로운 전통

URWERK은 단순한 브랜드가 아닌, 장인들의 용광로이다. 그들의 시계는 워치메이커, 정밀기계공, 조각가, 엔지니어, 폴리셔 등 수많은 장인의 협업으로 탄생한다.

최고 수준의 CNC 장비와 PE-CVD 플라즈마 코팅, 티타늄과 백금 등의 특수 소재가 이들을 뒷받침한다.
하지만 URWERK이 진정 독보적인 이유는, 그들의 시계가 시간의 개념 자체에 질문을 던진다는 점이다.

전통의 해체, 그리고 새로운 전통

URWERK은 단순한 브랜드가 아닌, 장인들의 용광로이다.

그들의 시계는 워치메이커, 정밀기계공, 조각가, 엔지니어, 폴리셔 등 수많은 장인의 협업으로 탄생한다. 최고 수준의 CNC 장비와 PE-CVD 플라즈마 코팅, 티타늄과 백금 등의 특수 소재가 이들을 뒷받침한다.하지만 URWERK이 진정 독보적인 이유는, 그들의

시계가 시간의 개념 자체에 질문을 던진다는 점이다.

URWERK은 시계계의 이단아이자 철학자다. 그들은 “이것이 시계다”라는 질문에 대한 완전히 다른 답을 제시한다.

기술과 예술, 시간과 공간, 기능과 상상의 경계를 무너뜨린 이들은 이제 새로운 고전을 써내려가고 있다.

URWERK은 시계계의 이단아이자 철학자다.

그들은 “이것이 시계다”라는 질문에 대한

완전히 다른 답을 제시한다.

기술과 예술, 시간과 공간, 기능과 상상의 경계를

무너뜨린 이들은 이제 새로운 고전을 써내려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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